티스토리 뷰

직장인이라면 자신만의 사업을 해보길 꿈꿔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분들이 가장 손쉽게 자신만의 사업을 하는 방법은 다름 아닌 프랜차이즈 창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 보니 실제로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그래서 이번엔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창업을 할 때 장, 단점과 기준 등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는 특정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재자가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계약을 맞은 자에게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일정 지역에서 영업권을 주고 시장을 개척하는 방식의 가맹업을 뜻합니다.

그렇기에 프랜차이즈에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주재자인 본사가 있고, 본사의 권리를 라이선스로 제공받는 가맹점주 두 주체의 계약에 의한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장은 직영점과 가맹점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직영점은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매장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하는 분들이 차릴 수 없는 매장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창업이 가능한 것은 가맹점으로 가맹비, 교육비, 계약금 등의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 지역에서 해당 브랜드를 가지고 자율적으로 영업을 하는 매장입니다. 자율적으로 영업을 한다고 해도 영업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본사에서는 교육이나 영업지원 등을 하게 됩니다.

 

 

2. 프랜차이즈 창업 장점

많은 분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해 고려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인지도

프랜차이즈는 보통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홍보와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이미 여러 가맹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그렇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게 되면 이러한 인지도를 통해, 자체적으로 홍보 및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아도 매장을 알리기 수월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 쉬운 시작

많은 사람들이 사장님이 되길 원하지만, 쉽사리 도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창업을 하는 데 있어서 초기에 발생하는 여러 문제 때문입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창업은 이러한 부분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가맹본부에서 지니고 있는 각종 노하우와 시스템을 이용하면,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에서 한결 편하게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3) 관리 용이

프랜차이즈 매장은 관리하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업에 필요한 원재료 유통을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본사에서 공급해 주고, 각종 인테리어와 부자재 등도 본사에서 공급 및 관리를 해주며, 지속적으로 신규아이템도 본사에서 개발하여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게다가 일정 지역을 담당하는 본사 직원이 함께 매출관리를 도와주기에 사업을 운용함에 있어서 훨씬 편리합니다.

 

 

3. 프랜차이즈 창업 단점

앞서 알려드린 것처럼 프랜차이즈를 창업하는 것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여러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1) 초기 창업 비용

프랜차이즈 창업은 직접 창업을 하는 것보다 더욱 많이 비용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가맹점에게 초기 사업장의 인테리어, 운용 도구 등을 공급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이때 공급가에 본사의 마진이 붙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창업비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2) 낮은 자율성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의 운영방식과 지침에 따라 운영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 보니 가맹점주의 독자적인 마케팅이나 홍보, 할인 행사 등을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3) 낮은 마진

유통 및 영업에 대해 본사에서 많은 부분들을 해결해 주기에 관리를 하는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로 인하여 실제 마진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매출이 많을 때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실적이 저조할 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실제 가맹점들의 평균적인 매출이 얼마인지, 영업이익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프랜차이즈 창업 기준

이처럼 프랜차이즈를 통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 외에 추가로 창업을 하려면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꾸준한 수요

사람들이 여러 가지 시장상황과 상관없이 꾸준하게 찾는 브랜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꾸준하게 찾는 브랜드는 메뉴가 잘 정리되어 있으며, 본사에서 마케팅과 홍보에 힘쓰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프랜차이즈를 창업해야 오랜 시간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2) 차별화와 성장

우리나라에는 이미 많은 프랜차이즈가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명확한 차별화 포인트가 없다면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프랜차이즈 창업

또한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았다고 하더라도 현재 성장 중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소비자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기에, 매우 유명하고 작년까지도 성장하던 곳이 올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지,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단점부터 실제 창업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한 바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2023 전국민 일상지원금 최신정보 총정리

정부에서 국민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새롭게 신규로 진행 예정인 정책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2023 전국민 일상지원금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지급 시기가 정해

issuesin.com

 

소상공인 지원금 창업 총정리

고용불안과 빠른 정년 등 평생직장이 없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창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정부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도와주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issuesin.com

 

청년창업지원금 조건과 종류 정리

취업이 안되면서 많은 청년들이 창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에는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보니,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알아봅니다. 하지만 주관 기관마다 자격 조건

issuesin.com

 

반응형